MY MENU
제목

전전두 피질의 기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11.0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644
내용
주의의 폭, 주의를 지속하는 능력 , 판단 , 충동통제 , 조직화 , 자기 감찰과 감독 , 문제해결, 결정적 사고, 선견적 사고, 경험에 의한 학습, 정서를 느끼고 표현하는
능력, 변연계와의 상호 작용, 공감대 형성 능력 전반적으로 전전두 피질은 행동을 주시하고, 감독하고, 이끌고, 지시하고, 집중시키는 뇌의 영역이다.

이것은 시간 관리, 판단, 충동의 조절, 계획, 조직화, 비판적 사고와 같은 능력을 다루며, “집행 기능”을 감독한다.
사고, 계획수립, 능률적인 시간이용, 타인과의 의사소통과 같은 능력은 뇌의 이 영역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전전두 피질은 목표 지향적이고, 사회적으로 책임이 있고, 효율적인 행동을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노스 캐롤라이나의 신경 정신과 의사인 토마스 구엘티에리는 전전두피질의 기능을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집행을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그것을 효과적인 방식으로 수행하고, 장애물이나 실패를 접할 때 경로를 수정하고 대처하며, 외적인 방향이나 구조가 없을때 성공적으로 행동하는 능력“ 이라고 간략하게 요약했다.

개인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성취하는 능력은 성숙하고 효율적인 성격의 필수적인 측면이라 생각된다. 이것은 사회적인 인습이나 문화적인 가공물이 아니다.

이것은 전전두 피질과 그 연결물들의 구조 내에 선천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전전두 피질은 말하거나 행동하기 전에 그것들에 대해 생각 하도록 돕는다.
예를들어, 만일 배우자와 갈등이 있을때 전전두 피질의 기능이 우수 하다면 그 상황에 도움이 되는 사려깊은 반응을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만일 전전두 피질의 기능이 빈약 하다면 상황을 악화 시킬 행동이나 말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전전두 피질은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을 예측하고, 경험을 통해 가장 좋은 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 하도록 돕는다.
사람들은 과거로부터 학습 할수 있고 그 교훈을 적용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전두 피질의 기능이 좋은 학생은, 오랜시간을 필요로 하는 프로잭트는 일찍 시작하면 연구할 시간이 더 많고 그것을 마치는 것에 대한 불안이 적다는 것을 학습할 것이다.

전전두 피질의 기능이 빈약한 사람은 경험으로부터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그들은 실수를 반복하곤 한다.
그들의 행동은 경험에 근거하지 않고, 순간적인 판단과 자신의 즉각적인 바람이나 욕구에 근거하기 때문이다.
전전두 피질은 또한 주의의 폭을 유지하는 것과 관계가 있다.
이는 덜 중요한 생각이나 감각을 걸러 내는 반면, 중요한 정보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준다.

주의의 폭은 단기기억과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전두 피질은 뇌 속에서의 많은 연결을 통해 과제를 지속하고 마칠 때까지 주의를 기울이도록 도와준다.

전전두 피질은 집중해야할 필요가 있을때 실제로 뇌의 변연계와 감각 영역에 억제 신호를 보내고, 다른 뇌 영역으로부터 들어오는 방해 자극을 감소시킨다.
전전두 피질의 활동이 저하 될때 더 산만해질 것이다.
전전두 피질은 행복, 슬픔, 기쁨, 사랑과 같은 정서를 느끼고 표현하도록 해 주는 뇌의 영역이다. 이는 더 원시적 구조인 변연계와는 다르다.

비록 변연계가 감정과 리비도를 통제 한다고 할지라도 전전두 엽은 변연계의 작업을 사랑, 열정, 미움 같은 인식
가능한 느낌, 정서 그리고 단어로 전환해 준다.

뇌의 이러한 영역의 활동이 저하 되거나 손상을 입으면 사고와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심사숙고와 충동 통제는 전전두 피질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즉, 좋은 배우자를 선택 하는것, 고객들과 상호 작용 하는것,
다루기 어려운 아이들을 대하는 것, 돈을 쓰는 것, 고속도로를 달리는것, 등과 같이 행동의 결과를 통해 생각하는
능력은 효과적인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전전두 피질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으면 일관성 있고 신중하게 행동 하기가 어렵고, 충동에 압도당하게 된다.


전전두 피질 체크리스트
전전두 피질은 변연계와 깊은 관계가 있다. 전전두 피질은 변연계가 통제하에 있을수 있도록 도와주는 억제 메시지를 보낸다. 이는 당신이 “정서와 더불어 사고 하도록” 도와준다.
뇌의 이 영역에 특히 좌반구의 손상이나 활동의 저하가 있을때 전전두 피질 은 변연계를 적절히 억제할수 없게 되고, 만일 변연계가 과잉활동 하게 되면 우울증에 빠질 확률이 높아진다. 뇌졸중에 앓은 사람의 60%가 1년내에 우울증을 경험한다.
★ 전전두 피질의 문제
짧은 주의폭, 주의산만 , 주의를 지속하는 능력의 결함 , 충동 통제의 문제들 , 과잉활동 만성적 지각, 시간 관리를 못함, 비 조직화, 일을 미루기, 정서 반응의 결함, 그릇된 지각 판단부족, 경험에 의한 학습곤란, 단기기억 곤란, 사회 불안 및 시험 불안
여기에 있는 행동 목록을 읽고 각 행동에 대해서 자기 자신을 평가 하도록 하라.
다음 척도를 사용하여 각 문항의 옆에 적절한 숫자를 써 넣어라
(3이나 4로 표시된 증상이 5개 혹은 그 이상이라면 전전두 피질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0 = 결코 아니다. 1 = 좀처럼 그렇치 않다 .2 = 가끔 그렇다. 3 = 자주 그렇다 .
4 = 매우 자주 그렇다
1. 세부 사항에 철저하게 주의를 기울이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피하지 못한다
2. 일상적인 사항들에 지속적인 주의를 기울이는데 어려움을 느낀다.
3. 남의 말을 듣는데 어려움이 있다.
4. 일을 끝내지 못한다.
5. 시간이나 공간을 조직화 하지 못한다.
6. 주의가 산만하다.
7. 계획을 세우는 기술이 부족하다.
8. 명확한 목표나 앞으로의 일에 대한 생각이 부족하다.
9. 감정 표현에 어려움을 느낀다.
10. 타인에 대한 공감을 표현하는 것이 어렵다.
11. 과도한 공상에 빠진다.
12. 쉽게 지루함을 느낀다.
13. 감동을 느낄수 없으며 혹은 동기가 부족하다.
14. 무기력 하다.
15. 종종 공허감이나 당혹감을 느낀다.
16. 침착하지 못하거나 조용히 앉아있지 못한다.
17. 계속앉아서 기다리기를 못한다.
18. 갈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19. 말을 많이 하거나 또는 말을 전혀 하지 않는다.
20. 질문이 끝나기 전에 말한다
21. 차례를 기다리는게 어렵다.
22. 대화등 다른 사람에게 방해, 침해 한다.
23. 생각없이 말하거나 무엇인가 충동적으로 한다.
24. 경험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어려워 실수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하남미사 심리상담, 가족상담 ,아동,청소년 상담, 뇌파검사 , 뉴로피드백훈련 전문기관, 파낙토스하남, 웩슬러지능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