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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언어이해지표(VCI)는 언어적 개념형성능력, 언어적 추론능력,어휘지식,
❑유동추론지표
유동지능이란 사전지식이나 문화적 기대, 결정지능으로 풀 수 없는 새로운 문제를
작업기억(WMI)지표는 시각, 청각정보를 일시적으로 유지,
처리속도(PSI)지표는 주의를 유지하면서, 간단한 과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고,
출처 : 곽금주 저 K-WISC-V 이해와 해석(학지사)
웩슬러지능 검사로 무엇을 알 수 있나요?
아동용지능검사 K-WISC-V의 검사내용 (최신판)
언어이해(VCI)
시공간(VSI)
유동추론(FRI)
작업기억(WMI)
처리속도(PSI)
문의: 031-793-4377
웩슬
다음의 5섯가지 지적능력에 대한 지표를 알 수 있습니다.
❑ 언어이해지표
언어이해지표(VCI)는 언어적 개념형성능력, 언어적 추론능력,어휘지식,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의사소통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아동의 결정지능을 측정하는데 이는 지시사항을 이해하는 능력,
언어지식, 사회과학 문화전반에 대한 지식을 포함한다.
결정지능은 읽기, 수학, 쓰기의 학업성취와 관련이 있으며
후천적으로 학습하고 오랜시간에 걸쳐 축적한 언어기반지식을 의미한다.
높은 언어이해지표 점수는 결정지능이 우수하고 정보재인능력, 장기기억 인출 능력,
언어적 추론능려과 ,언어적 문제해결 능력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 시공간지표
시공간지표(VSI)는 시각정보와 규칙을 분석하고 조작하는
시공간적 처리능력을 측정하는 지표로서 이 지표는 비언어적 추론능력,
시공간추론능력,시각-운동처리속도, 시각운동 협응능력, 정신적 회전능력,
시각작업기억,부분-전체관계에 대한 이해 등을 측정한다,
정신적 회전능력이란 물체를 머릿속에서 회전시키거나
이동시키는 등 정신적으로 조작하는 능력을 의미 한다.
시각운동-협응능력이란 어떠한 사물을 눈으로 본 다음
손으로 조작하는 시각과 신체운동의 상호협응 활동을 의미한다.
시공간 지표에서 측정하는 능력중 시공간추론능력과 정신적 회전 능력은
수학에서의 학업성취와도 관련이 있다.
높은 시공간지표점수는 시공간추론능력부분-전체관계에 대한
이해 시각적 세부사항에 대한 주의, 시각-운동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공간지표점수가 높은 아동의 경우 수학에서의 높은 학업성취를 보일 수 있다.
❑유동추론지표
유동추론지표(FRI)는 유동지능(fluid intelligence)을 측정하는데,
유동지능이란 사전지식이나 문화적 기대, 결정지능으로 풀 수 없는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의미 한다. 즉, 언어이해 지표에서
측정하는 후천적으로 학습된 지식이 아닌 여러 가지 정보와 인지능력을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유동추론지표는 귀납추론능력, 양적추론능력, 추상적 사고능력 등을 반영하며,
시공간적 처리능력과 마찬가지로 수학능력과 관련이 있으며
수학적 추론능력과 수학적 문제해결능력 발달의 기초가 된다고 보고함.
높은 유동추론지표점수는 시각정보로부터 추상적인 개념을 추론하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작업기억지표
작업기억(WMI)지표는 시각, 청각정보를 일시적으로 유지,
조작 및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이 지표는 주의집중력,
단기기억, 작업기억 ,시연능력, 통제 및 조절능력, 암기력, 순서화 능력 등과 연관이 있으며
주어진 정보를 단기기억에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그 정보를 정확하게
기억해 내거나 추론과제에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작업기억은 정신적 통제능력 또는 주의집중력으로도 볼 수 있으며,
학습 및 학업성취와 크게 관련이 있다.
높은 작업기억지표점수는 작업기억, 주의집중력,
정신적 통제능력, 순서화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처리속도지표
처리속도(PSI)지표는 주의를 유지하면서, 간단한 과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하고,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이 지표는 시각적 변별능력, 주의집중력, 정신운동 속도 ,시각-운동협응능력, 소근육 운동능력,
글씨쓰기 능력 등과 관련이 있으며 빠른 처리속도는 일상적인 정보를 처리하는데
시간이 더 적게 걸리게 하고 복잡한 과제에 인지적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처리속도 지표점수는 단순히 과제에 대한 반응시간 뿐만 아니라
인지적 처리 속도와 의사결정 속도를 반영 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읽기와 수학에서의 학업성취와도 관련이 있다.
높은 처리속도 지표점수는 시각운동 협응능력, 시각단기기억, 인지적 유연성, 집중력,
시각적 변별능력, 시각적 탐색능력, 과제 수행속도가 뛰어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처리속도 지표점수가 높은 아동은 시각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결정을 신속하게 내리며 이를 실행에 옮기는 속도가 빠르다.
출처 : 곽금주 저 K-WISC-V 이해와 해석(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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