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우울증을 알리는 주요 증상 4가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0.02.16
첨부파일0
추천수
2
조회수
3904
내용
우울증의 주요 증상 4가지

1.정서적 증상

말 그대로 우울하다는 감정이다. 이러한 감정은 슬픔, 좌절감, 불행감, 죄책감, 공허감, 고독감, 무가치감, 허무감, 절망감 등 불쾌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이다.
슬픔은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것을 잃었을때 느낀다. 따라서 우울증의 상태에서는 슬픔과 상실감으로 침체된 기분이 지속되며 울기도 한다. 실패와 관련된 좌절감으로 괴로워하며, 때로는 자신의 잘못에 대한 죄책감과 자책감에 시달릴 수도 있다. 자신이 무가치하고 인생이 허무하다는 느낌과 더불어 암담한 미래에 대한 절망감이 밀려들게 된다. 또 의지할 사람이 아무도 없이 홀로 떨어져 있는 듯한 고독감과 외로움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상태는 삶에 대한 동기와 욕구가 저하되어 흥미와 즐거움이 없어져 매사가 재미없고 무의미하게 느껴지며, 생활도 침체되고 위축된다.

2.인지적 증상

우울증이 있으면 자신이 무능하고 열등하며 무가치한 존재로 여겨지는 자기비하적인 생각을 한다. 또 타인과 세상은 비정하고 적대적이며 냉혹하다고 생각한다. 이러므로 산다는 것이 참으로 힘겹고 버거운 일로 여겨지며 미래가 비관적이고 절망적으로 보인다. 아울러 인생에 대해 허무주의적인 생각이 증가되어 죽음과 자살에 대한 생각을 자주 한다. 때로는 자신이 죄를 지었다는 비현실적인 죄책 망상적 사고나 다른 사람에 의해 박해를 받고 있다는 피해망상적 사고가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주의집중이 잘 되지 않고 기억력이 저하되고 판단에도 어려움을 겪게 되어 어떤 일에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사고력의 저하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학업이나 직업 활동 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3.행동적 증상

어떤 일을 시작 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해야 할 일을 자꾸 미루고 지연시키는 일이 반복된다. 또한 활력과 생기가 저하되어 아침에 잘 일어나지 못하고 쉽게 지치며 자주 피곤함을 느끼게 된다. 즐거운 활동에도 흥미를 잃고 긍정적 보상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기 때문에 사회적 활동을 회피하여 위축된 생활을 하게 된다. 흔히 불면증이 나타나서 거의 매일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수면중에 자주 깨어나게 된다. 때로는 반대로 과다수면증이 나타나 평소보다 훨씬 많은 시간을 자도 졸음을 자주 느끼고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행동과 사고도 느려지고 활기가 감소하여 행동거지가 둔하고 처지게 된다. 따라서 일을 신속하게 처리하지 못하고 지연시키며 활동량이 현저하게 감소한다. 때로는 초조하고 좌불안석하는 불안정한 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심한 경우에는 자학적인 행동이나 자살시도를 할 수 있다.

4.신체 생리적 증상

식욕과 체중에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식욕이 저하되어 체중이 현저하게 감소할 수도 있지만, 식욕이 증가하여 갑자기 살이 찌는 경우도 있다. 피곤함을 많이 느끼고 활력이 저하되며, 성적인 욕구나 성에 대한 흥미가 감소한다. 소화불량이나 두통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나타내고 이러한 증상에 집착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와 같은 전염성 질환에 약하고, 한번 감기에 걸리면 오래 가는 경향이 있다.

2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하남미사 심리상담, 가족상담 ,아동,청소년 상담, 뇌파검사 , 뉴로피드백훈련 전문기관, 파낙토스하남, 웩슬러지능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