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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아이 ADHD 인가요? 강동하남 미사 아동.청소년 ADHD 검사안내
안녕하세요? 우리아이 ADHD 일까 염려되시는 분들 속시원하게 알아나 봅시다.
오늘은 저희 센터에서 새롭게 도입하는 ADHD 검사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ADHD는 뇌의 전두엽과 관련된 3가지 회로와
1.전두엽-선조체회로 :what? (반응억제,집중유지, 조직 및 계획) 2.전두엽-소뇌회로:when? (행동의타이밍, 행동의적시성, 운동협응능력) 3.전두엽-변연계회로:why?(정서적조절, 동기부여, 과다활동, 충동성, 공격성) |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뇌파검사와 더불어 ACE ADHD 종합평가시스템을 활용하면 좀더 정확도 높은 검사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최근에 출시된 ACE ADHD 종합평가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저자
홍강의: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
신민섭: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 고려대학교 특임교수
조성준: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ACE ADHD 종합평가시스템'은 아동·청소년의 ADHD를 정확히 진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검사로, KAT 시각 주의력 검사,
KAT 청각 주의력 검사, WMT 작업기억력 검사, C-TMT 실행기능 검사, K-ARS-5 한국판 ADHD 평가척도 총 5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의 활용
•보다 정확한 ADHD 진단.
•센터나 병원 현장에서 시각 주의력을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평가하여 ADHD 진단을 정확하게 돕는 주요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개별화된 교육 계획 수립.
•검사 결과 기반으로 학생들의 주의력 수준을 파악하여 맞춤형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아동·청소년의 주의력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치료나 교육 개입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효과적인 관리 및 지원을 제공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ACE ADHD 종합평가시스템의 내용
▣ KAT 시각 주의력 검사의 특징
•신호탐지분석이론을 바탕으로 주의력을 평가하는 객관적이고 표준화된 연속수행검사이다.
•무작위로 자극이 제시되기 때문에 연습효과가 없다.
•연령에 따른 인지 발달 수준, 검사 적응도, 피로도 및 동기 수준을 고려하여 검사 소요 시간이 변화한다.
•초반/중반/종반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주의력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시각 영역에 어려움이 있는 ADHD 아동을 측정할 수 있다.
•비언어적 자극을 사용하여 문화적 효과나 학습장애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 KAT 한국판 전산화 주의력 검사란?
∙KAT 청각 주의력 검사의 특징
아동청소년의 시청각 기능을 체계적으로 측정하는 검사로, 표적자극과 비표적자극에 대한 반응을 오경보, 정반응, 정무반응 등으로 구분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ADHD를 정확히 진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검사다.
∙아동청소년의 시청각 기능을 ‘누락오류, 오경보 오류, 정반응시간 평균, 정반응시간 표준편차, 민감도, 반응기준’의 6가지 요인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무작위로 자극이 제시되기 때문에 연습효과가 없다.
∙연령에 따른 인지 발달 수준, 검사 적응도, 피로도 및 동기 수준을 고려하여 검사 소요 시간이 변화한다.
∙초반/중반/종반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주의력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청각 영역에 어려움이 있는 ADHD 아동을 측정할 수 있다.
∙비언어적 자극을 사용하여 문화적 효과나 학습장애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WMT 검사란?
올바르게 수행한 과제를 활용하여 작업기억력, 인지적 유연성, 언어적 책략 사용 정도 등을 평가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ADHD를 정확히 진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검사다.
∙아동·청소년의 작업기억력을 ‘순서 바로 따라하기, 순서 거꾸로 따라하기, 언어적 책략 사용, 작업기억력 처리 점수 차이,
작업기억지수’의 5가지 요인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WMT의 특징
∙학용품, 별모양의 위치 및 순서를 기억하고 이를 순서 또는 역순으로 수행하는 다양한 유형의 과제를 제시한다.
∙학용품, 별모양 과제의 수행을 통해 언어적 책략 사용 여부 및 정도를 판단할 수 있다.
∙역순 따라하기 과제 수행을 통해 인지적 유연성을 측정할 수 있다.
∙CBT(Corsi-block-tapping task)를 응용하여 개발되었다.
▣ C-TMT 실행기능 검사란?
∙실행기능을 측정하는 검사로, 무작위로 흩어져 있는 1에서 15까지의 숫자가 그려진 도형을 오름차순에 따라 빠르게 연결하는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아동·청소년의 ADHD를 정확히 진단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검사다.
C-TMT의 특징
∙주의력 분배, 지속적 시각 주의력, 순차적 처리 능력, 정신운동 속도, 인지적 융통성 및 억제-탈억제 능력을 짧은 시행으로 손쉽게 측정할 수 있다.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반영하고, 문맹, 비영어권, 읽기장애 아동도 실시 가능하여 특수집단에 적용하기 용이하다.
∙숫자와 색으로 자극을 구성하여 아동의 초기 인지적 성숙도를 반영하고 검사에 대한 흥미와 동기수준을 높인다.
∙뇌손상의 구조적 증거 없이 미세한 신경심리학적 역기능을 가진 아동을 선별할 수 있으며, 아동의 신경학적 기능 변화를 감지할 수 있다.
▣K-ARS-5 한국판 ADHD 평가척도란?
∙ADHD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성을 종합 평가한 점수
∙부주의 차원에 해당되는 문항 평가
∙과잉행동 충동성 과잉행동-충동성 차원에 해당되는 문항 평가
∙기능손상 각 차원에 의해 6개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기능 손상의 정도를 평가
▣K-ARS-5 한국판 ADHD 평가척도란?
∙아동·청소년의 ADHD 증상의 빈도와 중증도를 ‘ADHD, 부주의, 과잉행동-충동성, 기능손상’의 4가지 요인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K-ARS-5의 특징
∙DSM-5 진단기준 기반으로 문항을 구성하여 신뢰롭고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부모나 보호자가 평가하는 ‘가정용’과 교사가 평가하는 ‘학교용’으로 구분되어 다양한 환경에서 아동·청소년의 행동을 다각적, 종합적으로 평가 가능하다.
∙아동·청소년의 발달 특성을 반영하여 연령대별 세밀한 진단이 가능하다.
∙부주의와 과잉행동-충동성으로 인한 기능적 손상을 평가하는 척도를 포함하여, 학교 및 가정에서의 실질적인 생활 영향 정도를 측정할 수 있다.
∙문항 구조가 간결하여 응답의 명확성과 일관성을 높일 수 있다.
통합뇌휴먼심리센터에서 시행하는, 뇌파검사와 ACE ADHD 종합평가시스템을 적극 활용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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