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뇌파와건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11.03
첨부파일0
추천수
0
조회수
3706
내용
뇌는 1300㏄의 소우주다. 어른 주먹 크기의 단백질 덩어리가 개인의 운명을 결정짓고, 무한한 상상력으로 인류의 역사를 만들어낸다. 그렇다면 지금 나의 뇌에선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시시각각 변하는 생각과 감정의 변화는 어떻게 측정하고, 질병으로 이어지는 정신건강은 무엇으로 예측할 수 있을까.   우리의 뇌는 단단한 두개골에 싸여 있다. 그래서 찾아낸 것이 뇌파다.
뇌의 기능적인 변화를 보여주는 파장을 보고 뇌 건강을 진단하는 것.
뇌의 파형을 교정해 정신건강을 찾아주는 뉴로바이오피드백이 도입, 치료에 활용되고 있다.
◇ 뇌파에는 다섯 가지가 있다 뇌파는 뇌가 만들어내는 전기 파동이다. 이 파동을 읽어 뇌의 상태를 파악한다. 마치 수면에 일렁이는 파형을 보면서 물속에서 일어난 사건을 추론하는 것과 같다. 뇌파는 주파수(파동의 횟수)에 따라 다섯 가지로 구분한다. 주파수가 가장 낮은 델타(δ)파에서 시작해 세타(θ)→알파(α)→베타(β)→감마(γ)파로 올라간다.주파수가 낮다는 것은 뇌의 활동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컨대 잠 잘 때는 델타파와 세타파가 나타나다가 점차 깨면서 알파파를 거쳐 의식상태에서 나오는 베타파로 전환된다. 주파수 35㎐의 감마파는 이성으로 통제할 수 없는 과잉 행동시 나오는 파장이다. 코카인을 했거나 조증(躁症)으로 흥분을 이기지 못하는 상황을 반영한다.  같은 주파수대에서도 진폭(높낮이)에 따라 뇌의 상태가 다르다. 예컨대 같은 베타파의 15㎐ 주파수대에서도 진폭이 크면 집중력이 높다. 또 세타파의 경우 진폭이 높으면 수면상태를, 진폭이 작고 고르면 고요한 명상을 의미한다.  ◇ 뇌파를 알면 건강이 보인다 뇌파는 정신건강의 척도다. 뇌파의 주파수와 진폭을 보면 뇌의 활성도는 물론 뇌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의식의 세계를 지배하는 베타파를 보자. 깨어 있을 때 우리는 수많은 감정의 기복을 경험하고 이에 따라 주파수가 달라진다. 우울하고 피로를 느끼는 저각성(12 ~ 15㎐), 최적의 정신활동을 보이는 중간 단계(15 ~ 18㎐) 각성, 그리고 불안과 긴장 상태의 과각성(20㎐)이 그것이다.  저각성과 과각성을 오가면 학습 능률은 당연히 떨어진다. 비슷한 경험을 하는 사람들이 알코올.게임 등에 빠진 중독자들이다. 과각성에서 느끼는 짜릿한 기분과 만성피로. 의욕저하 등 저각상 상태를 반복하면서 심신이 망가지는 것이다. 주파수를 보면 제대로 명상을 하는지도 가려낼 수 있다. 명상이나 참선은 알파파와 세타파가 낮은 진폭으로 고르게 나타나면서 교차한다. 단지 눈만 감고 릴랙스한 상태라면 세타파가 보이질 않는다. 또 세타파에서 감마파로 바뀌면 깊은 수면에 들어간 것이다.  
◇ 질병 치료에 적극 활용 뇌파를 조절해 두뇌 기능을 개선시키려는 노력이 뉴로바이오피드백이다. 훈련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눈을 뜬 의식 상태에서 12 ~ 18㎐의 베타파로 유지시켜주는 훈련이다. 주로 뇌각성이 깨진 집중력 저하. 불면증. 만성피로. 동기 저하. 불안 등에 효과가 있다. 뇌의 각 부위에서 나오는 비정상적인 파형을 훈련을 통해 정상 파형으로 바꿔준다.  예컨대 스트레스로 잠을 못 이루는 과각성인 경우엔 각성을 떨어뜨리는 훈련을, 우울. 만성 의욕저하 등 저각성인 불면증 환자는 각성을 높이는 훈련으로 치료하는 식이다.  또 다른 하나는 눈을 감고 알파파에서 세타파로 들어가는 훈련이다. 화병 환자를 보자. 이들 환자는 부정적 경험이 뇌의 편도(감정을 기억하는 부위. 반면 해마는 사건을 기억하는 부위)에 저장돼 있다가 지속적으로 시상하부의 자율신경을 자극해 울화를 치밀게 만든다. 이 경우 무의식에 저장된 기억이 의식세계로 올라오지 못하도록 차단하는 것이 명상파, 즉 세타파를 유도하는 것이다. 교감신경의 항진을 방해해 마음의 평정상태를 찾는다. 중독증 환자의 경우도 치료 원리는 같다. 뇌파치료의 장점은 한번 치료하면 원상태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자전거 타기와 같이 뇌 학습을 통해 익힌 기술이 영구히 신체화 되는 것과 같은 이치다 .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하남미사 심리상담, 가족상담 ,아동,청소년 상담, 뇌파검사 , 뉴로피드백훈련 전문기관, 파낙토스하남, 웩슬러지능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