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우울질의 특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11.04
첨부파일0
추천수
24
조회수
12935
내용



♠우울질(Melanchoria), 흑담즙질

칭찬언어

“당신은 분석적이고, 재능이 많고 완전주의자이며 예민한 감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의성 예술성이 뛰어납니다..남이 보지 못하는 안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신 당신은 안 해도 될 걱정으로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우울질은 감정적으로 예민한 기질이며 창의적 사고와 상상력이 풍부한 편으로 혼자 있기를 즐기는 성격이다. 지향해 나가는 부분은 미래, 현실, 과거를 한꺼번에 다 담고 있으며 사람에 따라 다 다를 수 있다.

또 연구를 잘 할 수 있는 기질이며 가치있는 창작물을 만들어 낼 수도 있다. 다른 기질보다.

천재들이 많은 편이며 예술적인 부분에서 끼를 발휘할 수 있는 기질이다. 가장 풍요로운 기질이며 모든 일에 분석적, 논리적이고 때로는 자신을 희생할 줄 아는 완벽을 꾀하는 완벽주의자이다.

본인 스스로는 우울하지 않으나 남들에게 그렇게 보여지므로 센티한 측면에서 감상주의자처럼 보인다.



우울질의 장점(Good points) 우울질의 장점은 다른 기질과 다르게 가장 많은 재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별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기질이다. 어떤 일을 부탁을 하여도 못 들어 준다는 거절 의사를 표현하는 적이 없다. 그래서 부탁을 하는 사람들은 좋을지 모르나 부탁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일이 많아 힘들어서 약속을 못 지키는 적이 있다. 때로는 적당히 거절하는 방법도 알아야 한다.



(1) 다재다능하다 : 우울질의 다재다능함은 우울질의 사람에게 어떤 사람이 어떤 일에 대해서도 할 수 있느냐고 물으면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다고 대답을 한다. 그러나 반대로 제일 자신 있는 일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묵묵부답 대답이 없다. 말하자면 모든 것은 다 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 자신 있게 이야기할만한 특별한 재능이 없다는 것이다.

(2) 분석적이다 : 우울질의 분석적인 기질은 다른 사람들이 쉽게 분석할 수 없는 내용도 분석할 수 있다. 그것은 우울질의 기질이 다른 기질과 다르게 여러 가지를 두루 생각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들이 다섯가지 정도 생각한다면 우울질의 기질은 적어도 열 가지나 열 다섯 가지 정도를 생각한다.

(3) 초감각적이다 : 우울질의 초감각적인 부분은 감각기관이 많이 발달되어 있고 꿈과 연관이 있다. 꿈을 잘 꾸는 편이며 초감각적인 부분이 내성적인 측면에서 나타날 때 본인이 꾸었던 꿈을 선명히 기억하고 현실이 꿈으로 예시되어 나타날 수 있다.

(4) 완벽주의자이다 : 우울질의 완벽주의적인 기질은 여러 방면에 두루 나타난다. 물건을 선택할 때에도 그 기질로 인해 흠이 하나도 없는 물건을 고르려고 노력를 하고, 어떤 일을 할 때도 완벽하게 처리하려고 하는 기질 때문에 때에 따라서 일을 하다가 그 일이 완벽하지 않음을 발견하고는 포기를 할 때도 있다.

(5) 무신론주의자이다 : 우울질의 사람은 거의 대다수가 무신론주의적인 입장을 취하기 때문에 하나님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그리고 다른 사람이 전도를 하려고 하면 자기가 알고 있는 많은 이론과 지식을 내세워 반대되는 이론을 내어 놓는다. 그러나 한 번 신앙을 가지면 철저한 신앙인으로 바뀔 수 있다

.(6) 이상주의자이다 : 우울질 기질은 평상시 혼자 조용히 있을 때에는 현실과 맞지 않는 상상을 많이 하는 이상주의적인 기질로서 이런 기질로 인해 미래의 삶이 풍요로워질 수 있다

.(7) 충성심이 강하다 : 우울질의 충성심은 우울질의 사람이 직장생활을 한다면 윗 상사가 시키는 일에 절대 복종하며 충성을 다 한다. 예를 들면 윗 상사가 퇴근을 하며 어떤 일을 시킨다고 할지라도 충성을 다해 그 일을 완수하고 퇴근을 하는 것을 볼 수 잇다

.(8) 자기희생적이다 : 우울질의 자기희생적인 부분은 남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는 면이 있다. 그런 기질은 남이 부탁을 해 온다든지 하면 절대 거절하지 않고 그 부탁을 들어 주려고 노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기질의 보완점

우울질은 재능이 가장 많은 자로 성경에 나오는 인물로는 모세(Moses)타입이라 말할 수 있지만 자신을 발견하였을 때 더욱 많은 잠재력을 밖으로 나타낼 수 있다. 뒤늦게 철드는 대기만성형으로 성경에 나오는 많은 인물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능력으로 많은 일을 행한 것을 볼 수 있다. 집중력이 부족한 점과 쌓이는 스트레스를 발산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하는 일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를 할 것이 아니라 한 가지 일에만 신경을 써야 한다. 그리고 많은 여러 가지를 생각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반짝하는 아이디어가 떠오르나 기록을 하지 않으면 금방 잃어버린다.구약의 요셉, 솔로몬왕, 기드온, 사도 요한을 비롯하여 많은 선지자들이 우울질 기질이었다. 마음 속에 부정적인 생각과 하나님을 거부하는 마음이 생길 때마다 철저히 하나님께 매달려 그들은 하나같이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믿고 하나님께 맡김으로 자신들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였다. 단순한 적성은 어느 것이나 가능하나 신학계열이나 연구계열이며 지능은 다른 기질에 비해 제일 좋은 편이다. 우울질은 세계의 위대한 미술가나 작곡가, 음악가, 발명가, 철학자, 신학자, 과학자, 헌신적인 교육자 등이 이 기질에 속한다.



단 점

1.이기적이다.

2.부정적 논리력이 발달되어 있다.

3.마음의 한이 깊이 내리는 스타일이다.

4.비현실적이다.

5.비사교적이다.

6.접하는 문제는 어느 것이나 큰 문제로 보인다.

7.자기중심적, 과민 ,까다로움

24
6
  • 하이루

    똑독이 아니라 똑똑 아닌가요? 제목이요!

    1 년전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하남미사 심리상담, 가족상담 ,아동,청소년 상담, 뇌파검사 , 뉴로피드백훈련 전문기관, 파낙토스하남, 웩슬러지능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