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제목

점액질의 특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11.04
첨부파일0
추천수
14
조회수
14050
내용
점액질(Phlegmatic)

칭찬언어

“당신은 진실하고 정직하십니다.”

“어른을 잘 모실 것입니다.”(현모양처)“”

“그리고 자존감이 높습니다.

점액질은 과거 지향적이며 느긋하고 행동이 느린 편이며, 과거에 대한 기억력이 남과 다르게 좋은 기질이다. 과거 지향적이라 과거에 매달리는 점이 있으나 결국에 가서는 과거를 딛고 일어설 수가 있다.

그리고 고집이 센 편이며 그 고집은 쉽게 꺽이지 않지만, 만약에 고집을 꺽으려면 말로 되는 것이 아니라 지식체계를 갖추어서 제시해 줘야 하기 때문에, 책에 나온 내용을 보여 주었을 때 그 책의 내용을 이해하고

받아 들이므로 고집이 꺽이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점액질은 유우머와 재치가 있는 편이며,

가끔 전혀 맞지 않는 사오정같은 엉뚱한 이야기로 다른 사람들을 웃기기도 한다.

그래서 일상적인 삶에서 하는 이야기 한 마디 한 마디가 다 유우머가 될 수가 있다.

또 우유부단한 성격이 자신을 피로하게 만드는 점이 있다. 대체적으로 인생을 느긋하게 즐기는 편이며

인생은 행복하고 차분하고 즐거운 경험이라 생각하며 될 수 있는 한 남에게 발목잡힐 일은 피한다.



점액질의 장점(Good points)

점액질의 장점 중에 대표할만한 것은 어떤 어려운 일이 닥쳐도 흔들림이 없다는 것을 들 수 있으며 한 번

어떤 일을 하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장을 보는 기질을 들 수 있겠다. 그리고 대인관계에서 약속을 잘 지킨다는 점이다.

(1) 조용하다 : 점액질은 평소에는 사람이 없는 것처럼 조용하지만 일단 한 번 말을 시작하면 말을 잘 하고 많이 하는 편이다

.(2) 태평하다 : 점액질의 태평한 기질은 아무리 힘들고 어려운 문제가 닥친다 할 지라도 그 문제 앞에서 조금의 흔들림도 없으며 그러므로 남들에게는 냉정하게 보여진다.

(3) 신뢰할만하다 : 점액질의 신뢰할만한 기질은 필요에 따라 어떤 거짓말을 어렵게 준비했다 할지라도 윗사람이 한 번만 다그쳐도 사실 그대로 다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금방 탄로나고 만다. 그리고 대체적으로 약속을 잘 지키는 기질이다.

(4) 효율적이다 : 점액질의 효율적인 부분은 자기 이기적인 측면에서 강하게 나타나는 편이며, 그래서 자기 것과 남의 것을 딱딱 잘 구분하는 점이 있다. 그리고 정리정돈을 제대로 잘 하는 편이다.

(5) 보수적이다 : 점액질의 보수적인 기질은 위와 아래를 바로 구분하고 이런 면은 어린아이일지라도 잘 나타나므로 자기보다 한, 두 살이 어려도 언니나 형으로서의 대우를 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야, 이제부터 나보고 형이라고 불러.”하고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6) 현실적이다 : 점액질의 현실적인 부분은 다른 사람들이 보았을 때에는 현실을 초월한 것같이 보이나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어떤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거의 다른 사람들은 그 문제를 정확한 대책이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해결하려고 하지만 점액질 타입은 이론과 지식을 근거로 접근하기 때문에 가장 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7) 지도자형이다 : 점액질의 지도자 기질은 다른 기질과 다르게 가르치는 능력이 있으므로 교육계의 지도자로 가장 적합하며 또한 외교수완이 탁월하기 때문에 외교관으로서 역할이 뛰어난 기질이다.

(8) 유우머 와 재치가 있다 : 점액질의 유우머와 재치는 정작 웃기는 본인은 전혀 웃지 않으며 남들을 웃기기 때문에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능글맞게도 느껴지게 한다. 그러나 그것은 자기가 하는 이야기를 남들이 왜 우습다고 생각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가끔 한 마디씩 던지는 이야기가 전혀 맞지 않는 사오정 같은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여러 사람들이 다같이 모여서 TV에서 나오는 유우머극장을 보고 있다고 가정하자. 다른 사람들은 다같이 깔깔대고 웃고 있지만 점액질의 기질은 웃지 않고 조용히 있는다. 그러나 며칠이 지나서 자기 일을 혼자 하면서 웃고 있을 때 웃는 모습을 보는 사람이 왜 웃느냐고 물으면 “아니, 아무 것도 아니예요.”하고 대답을 했지만 점액질의 사람은 과거에 보았던 정면을 기억하면서 웃고 있는 것이다.



기질의 보완점

점액질은 지식에 대한 욕구가 강하며 성경상의 인물로는 아브라함(Abraham)타입이라 말할 수 있으며 행동이 차분하고 태평한 점액질은 고집이 센 편이라 잘 변하지 않는 기질의 소유자이다.기억력이 좋아서 남의 흉내를 잘 내므로 남을 잘 웃기곤 하지만, 남을 조롱하고 놀리는 것을 즐거움으로 아는 것은 대인 관계에서 좀 삼가야 할 내용이다. 늦게 성숙하는 타입으로 어릴 때부터 많은 독서를 통해 지식을 얻으면 나이가 들면 들수록 그 지식을 잘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일에 몰두하면 상당히 깊이 빠져든다. 특히 책을 좋아하게 되면 많은 양의 독서를 할 수 있다. 어려서부터 독서습관을 길러주면 좋다. 단순한 적성은 인문계이며 선생님이나 교수이다. 그리고 마무리는 잘 하는 편이며 지식적인 면에 가장 높은 가치를 둔다. 지능은 보통이나 노력형이기 때문에 점차 나아진다. 어릴 적에 독서를 많이 하면 나중에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지식의 체계를 갖출 수 있다. 잘못된 부분을 지적할 때는 지식체계로 접근해야 한다.(책 내용 제시) 점액질은 도서관 사서, 교직원, 교사나 교수, 외교관, 공무원, 통계학자 또는, 지식을 연구하고 전달하는 학자로서의 일이 적합하다.



단 점

1.지적을 잘한다.

2.사람을 잘 믿지 않는다.

3.우유부단하다.

4.냉정하다.

5.보수적 성향이 있다. 융통성 없음

6.추진력 떨어진다.

14
8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하남미사 심리상담, 가족상담 ,아동,청소년 상담, 뇌파검사 , 뉴로피드백훈련 전문기관, 파낙토스하남, 웩슬러지능검사